• 알림마당
  • 보도자료

김포문화재단-국립한글박물관 순회전 공모사업 선정 <<한글실험프로젝트-근대한글연구소>> 개최

보도자료 상세페이지 : 등록일, 조회수, 내용, 첨부파일
등록일 2025-04-01 조회수 31

김포문화재단-국립한글박물관 순회전 공모사업 선정

<<한글실험프로젝트-근대한글연구소>> 개최

- 디자인적 관점에서 한글을 재해석, 연계 교육프로그램도 진행 -

 

 

()김포문화재단(대표이사 이계현)41일부터 629일까지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에서 국립한글박물관 순회전 한글실험프로젝트 근대한글연구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.

 

이번 전시는 국립한글박물관과 김포문화재단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김포시 및 인근 지역 시민의 곁으로 찾아가 한글의 가치를 알리고 다양한 한글문화를 소개하고자 기획됐다.

 

이번 전시는 디자인적 관점에서 한글을 재해석하여 한글이 지닌 예술 및 산업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조명하는 전시 프로젝트다.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국립한글박물관 소장품을 통해 근대 시기 한글의 변화를 연구하고, 현재의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작품을 제작했다.

 

시각, 공예, 영상, 패션 등 총 19(개인/단체)이 참여한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며,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 2층 전시실에서 무료 관람할 수 있다. 월요일은 정기휴관한다.

 

전시는 크게 4부로 이루어지며 1관에서는 <동서말글연구실>이라는 주제로 근대 시기 외국인이 한글과 한국어를 연구한 자료와 한글로 영어 발음을 표기한 학습서 등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들이 전시된다.

 

2관에서는 <한글출판연구실>이라는 주제로 근대 한글 출판물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하는 작품이 전시되며 3관에서는 <한글맵시연구실>, <우리소리실험실>이라는 주제로 근대 시기 한글의 조합과 배열 방식에 대한 고민을 여러 시각으로 바라보고, 이를 창작의 원천으로 삼은 작품들과 판소리를 각색한 근대 출판물을 기반으로 한 작품들이 각각 전시된다.

 

어린이집과 유치원 단체 대상의 교육프로그램 <알록달록 한글 패션쇼>도 함께 운영하여 더욱 풍성한 기획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. 전시 세부내용은 김포문화재단 누리집(www.gcf.or.kr) 통해 확인 가능하다.

 

이번 전시는 김포문화재단과 국립한글박물관이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협력했다.

 

김포문화재단 이계현 대표이사는 성공적인 전시 개최를 위해 노력해 준 국립한글박물관과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 등을 통해 김포에서 미술문화향유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. 전시 관련 문의 사항은 김포문화재단 전시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.